티스토리 뷰
목차
추운 겨울이 지나 따뜻한 봄이 왔습니다. 따뜻한 햇살과 상쾌한 바람을 맞으며 자전거를 타고 여행을 떠나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한국 관광공사에서 추천한 '자전거 여행'의 아름다운 여행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봄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하는 자전거 여행지들을 통해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을 충남 태안군 남면 원청리에서 시작해 서산 A·B지구 방조제를 지나 홍성군 남당항까지 이어지는 아름다운 코스입니다.
왕복 3~4시간이 소요되는 이 길은 대부분 평지로 이루어져 있어, 바다를 감상하며 여유롭게 자전거를 즐길 수 있는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서산 천수만 자전거길의 매력을 살펴보면 대부분 평지로 이루어진 바닷가 길을 따라 달리며 천수만과 서산 간척지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여행지를 위한 쉼터도 곳곳에 마련되어 있어 편안한 여행이 가능합니다.
코스 중간에 위치한 간월도는 서산 9경 중 하나로, 자전거 이용객이 많지 않아 한적하게 자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코리아둘레길 서해랑길 64코스와 겹치기 때문에 보행자의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행 팀 및 준비물
자전거 여행에 필요한 기본 준비물 외에도 바람을 막아줄 수 있는 방풍 재킷과 선글라스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 바람이 생각보다 차갑고 강할 수 있으니, 따듯한 옷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안전 주의
자전거 이용객뿐만 아니라 보행자도 이용하는 길이므로,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안전한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영주 자전거길
영주 자전거길은 4개 구간으로 나뉘어져 있어, 다양한 풍경과 역사적 유적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도심을 지나 무섬마을까지 이어지는 3, 4구간은 그 아름다움이 더욱 돋보이는 장소로, 자전거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영주 자전거길의 매력 포인트는 영주시자전거공원에서 출발해 서천변을 따라가다 보면, 조선 시대의 유적인 제민루와 정도전 생가인 삼 판서고택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길을 따라가며 역사의 숨결이 느껴집니다.
마을과 나무들 사이로 조성된 자전거 전용 덱이 이어지며, 강변에는 백사장이 빛나는 모습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평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영주시 자전거공원 이용 정보
운영 시간은 연중무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단, 명절 당일은 휴무)입니다. 대여 가능 자전거는 어린이용, 성인용, 2인용, 전기 자전거 등 다양한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강릉 경포호
강릉시에 위치한 경포호 둘레길은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약 4.3km 길이의 아름다운 자전거길입니다. 잔잔한 호수와 웅장한 백두대간을 바라보며 달릴 수 있는 이 길은, 경포대와 경포호 주변에 만들어진 산책로와 자전거 전용도로로 이루어져 있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포호 둘레길의 매력은 소나무 숲과 호수, 다양한 조형물들이 어우러져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장소가 많습니다. 자전거를 잠시 세우고, 경포대에 올라 호수를 내려다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이용이 편리한 자전거 대여소는 스카이베이호텔 경호 근처에 자전거 대여소가 모여 있어, 누구나 쉽게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인용 자전거는 5,000원, 2인용·전기 자전거는 10,000원, 가족용 자전거는 30,000원(1시간 기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포호 둘레길 이용 팁
경포호 둘레길을 돌 때는 시계 방향으로 도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전거들과 마주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광양 섬진강 자전거길
전북 임실에서 전남 광양까지 이어지는 섬진강자전거길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국토종주자전거길 중 하나로, 특히 봄이 되면 곳곳에 피어나는 꽃들로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를 끕니다.
이 길 중에서도 광양 매화마을에서 배알도수변공원까지의 약 20km 구간은 봄에 달리기에 가장 좋은 곳입니다.
섬진강자전거길의 봄 매력 포인트는 매화로 유명한 이 마을은 봄이면 하얀 매화꽃으로 뒤덮여 방문객들의 발길을 멈추게 합니다.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수월정과 망덕포구는 자전거 여행 중 잠시 쉬어가기 좋은 장소입니다.
자전거 대여 정보
대여소 운영은 매화마을과 광양읍에 위치한 운전면허시험장 입구에는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대여소가 있습니다. 3월 1일부터 11월 30일 가지 운영되며,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섬진강자전거길이 지나가는 섬진강 끝들 마을에서도 무료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부 구간이라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시흥 그린웨이 자전거길
시흥시의 대표 자전거길은 그린웨이는 갯골생태공원에서 시작해 물왕호수에 이르는 약 7.5km의 거리로, 아마추어 자전거 동호인도 느긋하게 1시간 이내에 달릴 수 있는 만큼 자전거 여행에 안성맞춤입니다.
그린 웨이 자전거길의 매력 포인트는 시작점인 갯골생태공원에서는 흔들 전망대와 시흥 옛 소래염전의 소금창고 등 다양한 볼거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린웨이를 따라 자전거를 타고 가다 보면, 연을 우리나라 최초로 재배한 장소인 관곡지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연꽃의 아름다움을 가까이에서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자전거 대여 및 이용 정보
3월부터 11월까지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해 주며, 갯골생태공원에서는 전기차, 다인승 자전거, 수상 자전거 등 다양한 탈 것을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올봄은 자전거 여행을 통하여 복잡한 도심에서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여유를 즐기고 힐링의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