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추석연휴는 가족들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기간이지만, 예상치 못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연휴 동안 병원 이용이 어려울까 걱정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다행히 정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연휴 중에도 안정적인 응급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추석 연휴 기간 운영하는 응급 의료 기관 정보와 유용한 팁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목차 -
1. 추석연휴 응급실
2. 중증전담 응급실
3. 경증 환자 - 지역 응급의료기관 이용
4. 추석 연휴 문 여는 병. 의원 및 약국 정보
5. 코로나19 협력병원 및 발열 클리닉
6. 응급 상황 발생 시 주의사항
7.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석연휴 응급실
추석 연휴 기간에도 전국의 응급의료기관은 정상 운영됩니다. 만약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가까운 응급실에서 즉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명절을 대비해 9월 11일부터 25일까지를 '비상응급 대응주간'으로 지정하고 응급의료체계를 한층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연휴 동안에도 안정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안심하시길 바랍니다.
중증전담 응급실
추석 연휴 동안에는 중증 응급환자들을 위한 '중증 전담 응급실'이 전국 29개 지역에서 한시적으로 운영됩니다. 이곳에서는 KTAS 1~2등급에 해당하는 중증 환자들을 우선적으로 진료해 신속하고 집중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약 중증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면, 응급의료기관에서 간호사가 직접 평가해 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국 29개 중증전담 응급실 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국립중앙의료원, 의정부성모병원, 동두천성모병원, 인하대학교병원, 가천대길병원, 부산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건양대학교병원, 울산대학교병원, 울산병원, 강릉아산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충북대학교병원, 단국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목포한국병원, 포항성모병원, 창원경상대학교병원, 제주대학교병원
경증 환자 - 지역 응급의료기관 이용
경증 환자나 비응급환자는 중증 전담 응급실이 아닌 지역 응급의료기관이나 비응급 의료 시설을 이용해야 합니다.
3~5등급에 해당하는 중등증 이하 환자들은 이러한 시설에서 빠르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으니, 중증이 아닌 경우 적절한 의료기관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응급의료기관과 비응급 의료시설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수원병원, 파주병원, 인천성모병원, 인천병원, 부산대병원, 동아대병원, 대구파티마병원, 대구중앙병원, 광주기독병원, 광주화정병원, 대전충무병원, 대전한방병원, 울산중앙병원, 울산병원, 강원대병원, 춘천한방병원, 청주병원, 충북한방병원, 천안병원, 공주병원, 전주병원, 익산병원, 여수병원, 순천병원, 경주병원, 구미병원, 창원병원, 진주병원, 제주병원
추석 연휴 문 여는 병. 의원 및 약국 정보
추석 연휴 동안에도 4,000개 이상의 병. 의원과 약국이 당직으로 운영되며, 평소보다 많은 의료기관이 열릴 예정입니다. 건강 문제로 인한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가까운 병. 의원이나 약국을 찾아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는 응급의료포털, 보건복지부, 또는 지방자치단체 콜센터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연휴 동안에도 의료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협력병원 및 발열 클리닉
추석연휴 동안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면 걱정하지 마세요. 전국에 약 160여 개의 협력병원과 발열 클리닉이 운영되며, 이곳에서는 연휴 중에도 코로나19 관련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의심되면 신속하게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응급 상황 발생 시 주의사항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침착하게 119에 연락해 도움을 요청하세요. 구급대원들이 환자의 상태에 맞는 병원을 안내해 주고, 필요시 빠른 이송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비응급 상황에서는 응급실 대신 가까운 병. 의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응급실의 혼잡을 줄이고 더 신속한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추석 연휴 동안 예상치 못한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다양한 의료 기관들이 운영되어 걱정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응급 상황 시에는 119를 통해 도움을 받고, 비응급 상황에서는 가까운 병. 의원이나 약국을 이용해 신속하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휴 동안에도 건강을 최우선으로 챙기며 안전한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